본문 바로가기

기억하고 싶은 이야기

브레인스토밍 - 명목집단 기법


1. 비즈니스 목적이 분명히 언급되어야 하되, 논의되지는 않아야 한다.(이 시점에서는 비즈니스 목적이 노출되지 않아야한다.)

2. 목표로 하는 사용자 집단이 정의되어야 한다. 목표집단이 이 시점에서는 상당히 명확해야 한다. 물론 몇 가지 최소한의 구체화 작업은 가능한 정도여야 한다.

3. 사용환경은 유사하면서도 빠르게 논의되어야 한다. 이 시점에서는 기술에 대한 어떠한 논점도 목표로 삼지 말아야 한다. 이 모든 것은 모두 명확해야 한다. 그러나 처음에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몇 가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함뻬 모아 의견을 개진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4. 비즈니스 목적, 목표 사용자집단, 잠재적인 사용환경을 화이트보드에 적어서 모두가 볼수 있도록 한다.

5.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묻는다. 사용성에 대한 논의는 이 시점에서 하지 않는다. 전문적인 용어는 피하고 일반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전문용어는 참가자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 발견적 평가법의 목록이 그러한 예이다.

6.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라. 단, 대화는 피한다. 모임의 목적이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것이지, 논의와 토론을 하는 것은 아니다. 진행자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비평하거나 칭찬하는 것은 피한다.

7. 모든 사람들은 개별 사용자 집단별로 가장 중요한 목적을 적어서 화이트보드에 적절히 붙인다.

8. 모든 참석자들은 목표중 몇가지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설명해야 한다. 그러나 논의는 배제한다. 단지 의도된 의미만이 중요하다.

9. 이러한 목표를 모아 각 사용자 집단이 달성 가능한 목표를 대략적으로 목록화한다ㅏ.(원원적으로 동일한 목표라면 하나의 제목 아래에 같이 적도록 한다.)

10. 모든 참여자는 세 번의 투표수를 가지며, 각각의 사용자 집단의 목표에 대해서 투표한다. 하나의 목표에는 두 표를 행사하도록 최대 투표수가 제한된다.

11. 각 사용자 집단에 대해서 최대 득표를 받은 목표가 무엇인지 확인한다.